본문으로 바로가기

Ubuntu 환경에서 한글 입력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.

제 환경은 Ubuntu 20.04 환경입니다. 아래 환경을 기준으로 하며, 다른 입력기에서는 한영키 호환 방법을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.

OS:  Ubuntu 20.04

입력기: ibus

다른 블로그들에서도 다루는 글이 많습니다.

저는 한영키 호환을 다뤄보려합니다.

sudo apt update
sudo apt upgrade ibus-hangul
reboot

1. 업데이트 및 ibus-hangul을 업그레이드 해주고 재부팅해줍니다.

2. 설정(Settings) -> 지역 및 언어 (Location and Languages) -> 입력 소스(Input source) -> '+' (추가 버튼) 에 들어가서 '한국어'에서 '한국어(Hangul)'을 찾아서 추가합니다.  반드시 '(Hangul)'이 붙은걸 추가하셔야 합니다.

만약에 '한국어' 혹은 '한국어(101/104키 호환)' 만 보인다면, (1)을 다시 수행하셔야 합니다. 제대로 업데이트가 안된 것 입니다. 혹은 재부팅을 하지 않은 경우입니다.

다른 키보드는 삭제하여 아래와 같이 한국어만 남아있어야 합니다. '언어(L)'은 영어나 한국어나 상관없습니다. 전 한국어로 설정하고 셋팅한 뒤에 영어로 다시 바꾸었는데 재부팅을 하지 않아서, 모든 문구들이 한글로 보이는 것입니다.

3. '한국어(Hangul)' 옆에 톱니바퀴를 눌러서 한영전환키에 '한영키'를 추가해줍니다. '추가' 누르고 한영키 누르면 추가됩니다.

4. 설정(Settings) ->키보드 바로가기(Keyboard shorcuts) -> 입력 중(Typing) 항목에 있는 '다음 입력 소스로 전환(Switch to next input source)' 외 1개 등 모두 키를 제거해줍니다.

이유는, 입력 소스가 '한국어(Hangul)' 밖에 없으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. 그래서 제거해줍니다.
(제가 시행착오를 하다가 설정을 했을 수도 있는데, 전 여기에 한영키가 등록되어 있었습니다.)

5. 재부팅해주고 나면, 한영키로 한글과 영문이 전환되면서 키보드 입력이 잘됩니다.

<Ubuntu 20.04에서 작성되었습니다.>

'Tip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upyter] 원격 접근 설정하기  (0) 2021.11.14
[Pytorch] Detectron2 on Windows 10  (0) 2021.11.14

자유로운 공방
블로그 이미지 Freeable 님의 블로그
MENU
VISITOR 오늘 / 전체